본문 시작
해외배낭연수, 일본 디즈니랜드에서 배운 제천 랜드마크~!
- 호텔관광경영학과
- 조회 : 3251
- 등록일 : 2019-08-07
안녕하세요. 저는 세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4학년 이수빈이라고 합니다! 저는 지난 6월 말 종강을 하자마자 총 7박 8일 동안 ‘2019 자기설계 해외배낭연수’를 일본으로 다녀왔어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너무 즐겁고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와서 그 소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도쿄 디즈니랜드
지원 받아 해외 나가는 절호의 기회~!
자기설계 해외배낭연수는 잘 아시다시피 제천시 관내 대학생들이 해외연수를 통해 지역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고 지역과 대학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탐색하기 위해 제천시와 세명대가 소정의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세명대 학생 55팀 220명이 미국, 호주,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 배낭연수에 나섰어요. 참가 학생들은 여름 방학동안 7일 이상 자유롭게 배낭여행을 하며 지역과 대학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세명대와 제천시가 여행 경비를 지원해주는 것에 큰 장점을 느꼈고 이제 곧 졸업을 앞두고 과 동기들과 좋은 경험을 하고 싶어 할 수 있을 것 같아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과 백희은, 김진경, 김솔이 학생과 함께 ‘제천의 자랑’이라는 팀을 이뤄 일본에 다녀왔습니다.
→ 일본, 나리타공항
제천시 랜드마크 테마파크를 만들자~!
→ 도쿄, 디즈니랜드
배낭연수에서 저희 팀이 수행한 지역 과제는 ‘제천시 랜드마크 의림지 파크랜드 발전 방안’이었어요~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우리는 일본에 있는 세계적인 테마파크인 도쿄 디즈니씨와 오사카 유니버설스튜디오를 다녀왔습니다! 이곳을 둘러보고 저희가 느낀 것은 캐릭터 상품, 테마별 컨셉, 잘 관리된 시설, 친절한 서비스가 큰 강점이라는 것이었습니다.
→ 배낭연수 보고서
그래서 의림지 테마파크에도 이 4가지 요소를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의림지만의 흥미로운 스토리와 컨셉을 만들고 캐릭터 상품을 개발해 관광객을 모으고 이익을 창출하자는 아이디어입니다!
다음으로 대학 과제는 ‘세명대 호텔관광경영학과의 실습 커리큘럼 및 시설 개선방안’인데요. 우리는 도쿄관광정문학교를 방문해 전공별로 구체적인 실습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다양한 기업과 연계된 인턴제도와 다양한 실습시설이 마련돼 있는 모습을 둘러보았어요. 그리고 우리 학과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실 개선, 실습 매칭 기업 확대 등의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리더십을 키우는 기회~!
→ 오사카 번화가 도톤보리 / 명물 네온사인 글리코상
저는 해외에만 가면 낯설어서 주로 일행이 짠 계획에 따르는 편이였는데 이번 배낭연수에서는 팀장을 맡아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일정을 계획하고 인도하는 경험을 했어요. 처음 도착했을 땐 길을 물는 것도 어렵고 어색했지만, 곧 익숙해지면서 외국인에게 말을 거는 것도 자신 있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여행 계획 하나하나를 이뤄가면서 뿌듯함을 느꼈고 리더십을 키우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방문지마다 준비해 간 현수막과 함께 인증샷을 찍었는데, 셀카봉을 설치하기 곤란한 곳이면 지나가시는 분께 사진 촬영 부탁을 드리기도 했습니다. 그런 때 한 곳에서 사진을 찍어주신 분을 우연히 다른 곳에서 또 만나 촬영을 부탁드린 일이 있었어요~ 그분이 저희 ‘제천의 자랑’ 현수막을 보고 “아 그 제천팀~”하며 기억을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사진 찍을 때는 사람도 많고 한국인 관광객도 여럿이라 민망하기도 하였지만 제천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 교토, 청수사
연수기간동안 날씨가 안 좋을 날도 있었고 계획대로 되지 않았던 때도 있었지만 지난 3년 동안 같이 학교생활을 해왔고 잘 맞는 친구들과 함께 해서 내내 웃음이 떠나지 않았습니다. 대학 동기들과 함께 해외여행을 갈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은데 지원비도 받고 글로벌 역량도 키울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이런 기회를 만들어주신 제천시와 세명대에 감사드립니다!
- 담당부서 : 입학관리본부
- 담당자 : 권혁준
- 연락처 : 043-649-1170